본문 바로가기
공부 비법서

2023학년도 고1 3월 모의고사 영어 22번, 35번, 40번, 41~42번 분석 및 해석

by 한양남매 2024. 3. 16.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유로운 주말입니다^^

저는 몸이 너무 안 좋아서 침대에서 나오질 못 하고 있는데요.

수험생 여러분들은 특히나 평상시에 건강 관리 잘 하시길 바래요!

 

오늘은 저번에 이어 2023학년도 고1 3월 모의고사 영어 나머지 문제들도 일부 분석해보겠습니다.

독해할 때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것들을 잘 생각하면서 오늘도 같이 공부해봅시다!

 

앞으로도 종종 영어 공부법으로 찾아올 것 같아요.

단어, 구문, 문법, 모의고사 등 여러 분야에서 함께 공부해보도록 합시다^^

 

 


1. 22번

 

 

 

-분석

 

1. 주어, 동사 표시해주고 수식어구 묶어주기

2. ~ing나 to로 뒤에서 꾸며주는 말은 화살표 활용해서 표시하기

3. 접속사 나오면 주어, 동사 다시 체크하기 (접속사는 문장을 연결해주기 때문에 뒤에 주어, 동사가 또 나올 수 있어요)

4. 목적어로 what s + v : s가 v하는 것 쓰임

5. and로 이루어진 병렬 구조 확인 

5. 요지, 주제 문제는 답의 근거가 되는 문장 체크하기 - They have different strategies and know when to use them.

 

-해석

 

대학 생활을 시작할 때 학생들은 우리가 ‘고무도장 방식’이라고 부르고 싶은 방법을 이용하여, 모든 과목이나, 시험, 학습 과제를 똑같은 방식으로 접근할지도 모른다. 그것을 이런 식으로 생각해 보라. 여러분은 야구 경기에 턱시도를 입고 가겠는가? 장례식에 화려한 드레스를 입고 가겠는가? 종교적인 예식에 수영복을 입고 가겠는가? 아마 아닐 것이다. 다양한 행사와 상 황마다 적합한 옷이 있음을 여러분은 알고 있다. 숙련된 학습자는 ‘같은 옷을 입는 것’이 모든 수업에 효과가 있지는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 그들은 유연한 학습자이다. 그들은 다양한 전략을 갖고 있으며 그것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안다. 그들은 선다형 시험은 논술 시험을 위해 학습하는 것과는 다르게 학습한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다.

 

 

 

2. 35번

 

 

-분석

 

1. whose story it is가 주어로 쓰임

2. place a with b: a를 b로 대체하다 

3. pray for: ~을 바라다

4. what if: ~라면 어떻게 될까?

5. 이 글의 핵심은 다른 시선에서 보면 다르게 보인다는 뉘앙스이다. 다른 관점이면 달라진다. 이 뉘앙스가 아닌 것은 허구여도 기꺼이 믿는다는 4번이다.

 

-해석

 

‘누구의’ 이야기인지가 ‘무슨’ 이야기인지에 영향을 미친다. 주인공을 바꾸면, 이야기의 초점도 틀림없이 바뀐다. 만약 우리가 다른 등장인물의 눈을 통해 사건을 본다면, 우리는 그것을 다르게 해석할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누군가에게 공감할 것이다. 이야기의 핵심인 갈등이 발생할 때, 우리는 다른 결과를 간절히 바랄 것이다. 예를 들어, 신데렐라 이야기가 사악한 의붓 자매의 관점에서 이야기된다면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 보라. (우리는 신데렐라의 왕국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만, 어쨌든 기꺼이 그곳에 간다.) Gone with the Wind는 Scarlett O’Hara의 이야기이지만, 만약 같은 사건이 Rhett Butler나 Melanie Wilkes의 관점에서 우리에게 제시된다면 어떠할 것인가?

 

 

3. 40번

 

 

-분석

 

1. 밑 네모 박스 먼저 읽고 본문 읽는 것이 좋음: 어떤 상황을 마주했을 때 뭐로 인해 안전함을 느끼는지 집중해서 읽기

2. tend to: ~하는 경향이 있다

3. be faced with: ~를 마주하게 되다

4. but 뒤에서 또 핵심적인 이야기가 나온다.

5. 이 지문의 정답 찾기는 line, demand를 통해서 number를 유추하는 데에서 나온다.

단서들을 통해 잘 모르는 상황을 추측하는 듯한 느낌이 드므로 uncertain한 상황인 것을 알아차려야 한다. 

 

-해석

 

무엇이 위험하고 무엇이 안전한지, 누구를 신뢰할 수 있고 누구를 신뢰할 수 없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 우리는 ‘사회적 증거’를 찾는다. 진화의 관점 에서 볼 때, 집단을 따르는 것이 거의 항상 우리의 생존 전망에 긍정적이다. “모든 사람이 그것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해야 할 분별 있는 일인 것이 틀림없다.”라고 유명한 심리학자이자 Influence를 쓴 베스트셀러 작가인 Robert Cialdini는 설명한다. 오늘날 상품평에서 이것을 자주 볼 수 있지만, 환경 내의 훨씬 더 미묘한 신호가 신뢰성을 나타낼 수 있다. 이것을 생각해 보라. 여러분이 어떤 지역의 음식점을 방문할 때, 그들이 바쁜가? 밖에 줄이 있는가, 아니면 자리를 찾기가 쉬운가? 기다리는 것은 성가신 일이지만, 줄은 음식이 맛있고 이곳의 좌석은 수요가 많다는 강력한 신호일 수 있다. 대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따르는 것이 좋다.

→ 우리는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할 때, 특히 불확실한 상황에 직면할 때 수에서 안전하고 안심된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4. 41번~42번

 

 

-분석

 

1. show a b: a에게 b를 보여주다 -> 수동태로 주어를 꾸며주고 있기 때문에 동사는 can reproduce 임을 주의해야 함.

2. those previously stored in memory: 기억에서 이미 저장된 것들 (수식 주의)

3. more than, better than: 비교 표현들

4. those가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체크해야 함.

5. 결국 무작위한 것보다는 친숙하고 익숙한 것이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핵심

 

-해석

체스판을 게임 중간에 20~30개의 말들이 아직 놓여 있는 상태로 5초 동안 본 체스의 달인들은 그 말들의 위치를 기억으로부터 즉시 재현할 수 있다. 물론 초보자들은 겨우 몇 개(의 위치)만 기억해 낼 수 있다. 이제 같은 말들을 가져다가 체스판에 무작위로 놓으면 그 차이는 크게 줄어든다. 전문가의 유리함은 익숙한 패턴, 즉 이전에 기억에 저장된 패턴에 대해서만 있다. 익숙하지 않은 패턴에 직면하면, 같은 익숙한 분야와 관련 있는 경우라도 전문가의 유리함은 사라진다. 익숙한 구조가 기억에 미치는 유익한 효과는 음악을 포함하여 많은 유형의 전문 지식에서 관찰되어 왔다. 음표가 특이한(→ 전형적인) 순서를 따를 때는 음악 훈련을 받은 사람이 음악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보다 짧은 연속된 악보를 더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지만, 음표가 무작위로 배열되면 그 유리함이 훨씬 줄어든다. 전문 지식은 또한 연속 동작에 대한 기억을 향상시킨다. 숙련된 발레 무용수가 경험이 적은 무용수보다 더 긴 연속 스텝을 반복할 수 있고, 무작위로 배열된 스텝보다 정해진 춤 동작을 이루는 연속 스텝을 더 잘 반복할 수 있다. 각각의 경우, 기억의 범위는 익숙한 순서와 패턴을 인식하는 능력에 의해 늘어난다.

 

 


 

영어 독해 꿀팁을 잘 생각하면서 오늘도 문제 분석 및 해석을 해보았는데요.

시간 안에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처음에는 이렇게 천천히 스스로 시간을 들여 분석하는 연습을 하시길 바래요.

그리고 익숙해지면 시간 안에 빠르게 푸는 연습도 해주세요.

 

아직 3월이기 때문에 영어 점수 충분히 올릴 수 있습니다.

제가 함께 도와드릴게요^^!

다음에도 좋은 글로 돌아올게요.